1980년대 토요타는 미국 시장에서 저가 양산차나 만드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탈피할 수 없어, 고급차 시장에 진입하기 힘들었다.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토요타가 별도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1989년 미국에 런칭한 것이 렉서스의 시작이다.
렉서스의 지향점
렉서스는 최고를 지향하는 토요타 기업 철학의 결정체로 '놀라운 경험'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를 목표로 한다.
** 전세계에서 한국만 '모든 순간이 감동이다'라는 슬로건을 사용한다.
"세계 최고와 어깨를 겨루는 품격 있는 차를 창조한다"는 이념으로 탄생한 렉서스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고급 자동차 기술의 표준으로 자리 잡으며 수많은 상과 유례 없는 찬사를 받아 왔다.
렉서스의 이미지는 품질(Quality), 안락(Comfort), 품격(Luxury), 첨단 기술 (Intelligent Technology), 가치(Value)의 대명사로 운전의 즐거움, 최고의 품질, 독창적이고 탁월한 제품으로 차원 높은 서비스를 통해 형성된다.
브랜드 연혁
1983년, 토요타 최고 간부 회의에서는 세계 제일의 고급 자동차를 탄생 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만장일치로 통과되었고, 바로 그 날부터 렉서스의 신화가 시작되었다.
최고급차 개발 프로젝트는 "Flagship (플래그쉽)"과 "최고급 승용차 시장을 선점하게 될 No.1" 이라는 뜻의 코드명 F1으로 명명되었다.
F1은 토요타 자동차가 반세기동안 쌓은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반영시키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해 내는 데 그 의의가 있었다.
F1의 개발 목표는 당시 현존하던 최고급 승용차를 능가하는 고급차를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신설된 24개의 전담 설계팀에는 전담 디자인 전문가 60 명, 연구원 1,400여명, 기술자 2,300여명 및 220여명의 지원 인력이 근무했다.
1985년 테스트를 위해 만들어진 450대의 시제품 중 1대의 최종 디자인만이 채택되었다.
마침내 1989년 9월, 자동차 시장에 역사적인 전환점이 된 초대 LS400의 판매가 시작되었다.
렉서스는 기존 고급 브랜드들과 전혀 다른 참신한 제품과 새로운 컨셉트로 세계 자동차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또한 렉서스는 "운전자에게 참된 기쁨을 선사한다"는 당시로서는 완전히 새로운 마케팅 개념을 선보이면서, 고급차 시장에서 더욱 확고한 입지를 굳혔다.
렉서스는 끊임 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신차 개발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서도, 품질과 고객 만족을 위한 렉서스 만의 기본 정신을 잃지 않는 정직한 고급차 브랜드로 지금까지 자리매김해 오고 있다.
브랜드 네임
‘렉서스’라는 브랜드명은 ‘렉스(Lex)’와 ‘럭셔리(Luxury)’의 합성어다.
렉스(Lex)는 라틴어가 어원이며 ‘법’이라는 뜻으로 ‘기준’ ‘스탠다드’를 의미한다.
즉 렉서스(Lexus)는 ‘럭셔리(Luxury)의 기준(스탠다드)’이란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이름이다.
한국 토요타 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Toyota Motor Korea Co., Ltd.)는 일본의 토요타자동차(Toyota Motor Corporation)가 고품질 자동차에 대한 한국 시장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2000년 3월 설립한 한국 법인이다.
2001년 1월 ‘렉서스’ 모델 4차종(LS, GS, RX, IS)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2003년에는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고급형 LUV(Luxury Utility Vehicle)인 RX330을 출시했고, 2005년 새로운 디자인 철학 ‘엘피네스(L-Finesse)’를 적용한 퍼포먼스 세단 GS, IS 출시와 함께 렉서스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연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2006년에는 세계 최초의 럭셔리 하이브리드 모델인 RX400h를 한국에 소개하며 환경 및 신기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풀 모델 체인지 ES350와 플래그십 모델인 LS460을 출시 했다.
또한, 2007년에는 뛰어난 주행성능과 환경성능을 높은 수준에서 양립시킨 하이브리드 플래그십 세단인 LS600hL을, 2008년에는 RX400h와 LS600hL에 이어 하이브리드 스포츠 세단 GS450h를 한국시장에 선보였다.
이어 2009년에는 신형 RX350과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친환경성’과 ‘주행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 프리미엄 하이브리드 크로스오버 세단 RX450h, 그리고 하드탑 컨버터블인 IS250C을 선보여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
한편, 토요타 자동차의 대표적인 기본 이념인 지역 사회 공헌을 위해,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전국의 렉서스 딜러와 함께 한국 사회에 기여하는 훌륭한 기업 시민이 되고자 다양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주 소: (06141)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508 (역삼동, GS 타워 7층)
전화번호: 02. 3404. 8200
팩스번호: 02. 553. 3625
홈페이지: www.lexus.co.kr
홈페이지: www.toyota.co.kr